새로 올라온 족보

한상도 교수님

건국대 사학과
건국대 교수평가

한상도 교수님 시험족보 한상도 교수 교재 렌탈 교재 SELL 교재 BUY


준회원 이상 (평가글 5개 이상)

강의평가글, 족보, 출석체크, 교재/노트, 세부항목이 열람가능합니다
건국대 교수명단 한상도 교수님 강의평가하기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강의능력
6점
수업성의
5점
친절상담
10점
쉬운학점
4점
쉬운과제
10점
출석체크 철저
족보여부 약간도움됨
교재사용 노트만
수강학기 1년전
받은학점 A
7/10
7/10 (쉬움)
핵심교양영역의 인문과학영역 중 한 과목 입니다.
 
    ※ 딱히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위해 듣기 위한 학우라면 절대로 선택하지 마십시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고등학교 역사교과서로 충분하며, 역사교과서를 꼼꼼하게 쪽날개 부분까지 3개월간 공부하시고 인터넷에서 문제와 해설을 구하시면 혼자서도 충분히 1급 얻으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국사편찬위원회 인터넷 싸이트에, 그에 대한 해설은 인터넷의 블로그나 카페 또는 인터넷 강의의 참고자료로 배포가 됩니다.
 
1. 추천대상
   
    고등학교의 수업방식으로 역사를 배우고 싶지 않은 학우
    한국사를 세계사적 관점에서 보고 싶은 학우
    과거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이 현재에 어떠한 방식으로 되풀이 되는 지 알고 싶은 학우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길게 쓸 수 있는 능력을 지닌 학우
 
    교수님의 군소리를 좋아하시는 학우
  
    정치주관이 보수쪽인 학우

2. 출석
 
    수업 시작직후 바로 부르십니다. 강단에서 제일 가까운 학우분께서 부르십니다.
    강의가 독강(讀講)의 형식으로 진행되어, 프린트물을 학우분께서 읽기 때문에, 출튀시 운 안좋으면 걸릴 수 있습니다.
 
3. 강의

     - 간략한 강의 소개(강의의 주요특징)
 
    따로 교재가 없으며, 교수님께서 직접 여러 책들과 사료들 중 일부 또는 전부를 발췌하여 제작하신 프린트물을 수업 전날 혹은 당일날 준비하시면 됩니다. 프린트물의 주제는 대체적으로 한국 근현대사 내용 위주이나, 고등학교 1학년 이후로 전혀 역사를 공부하지 않은 분이시더라도, 아 이 인물 이름이라도 들어봤다, 아 이런 얘기가 최근에 오갔었지...정도의 주제라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학우들에게 프린트물 중 한 단락을 일일이 읽게 하시고, 그 것에 대한 추가적이거나 심화된 설명을 말로써 하십니다. 교수님의 군소리가 심하셔서 중간에 프린트물에 나와있는 것을 이야기 하시다가 다른 이야기로 새기도 합니다.
    교수님께서는 프린트물에 관하여 얘기하실 때에는 따로 중요하다, 중요하지 않다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즉, 학우분들께서 잘 판단하시어서, 이것이 시험문제화 되는 설명인지, 그렇지 않은 군소리인지 일일이 판단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판단이 기초 역사지식이 부족한 학우분들은 조금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준비하신 프린트물의 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부)
       * 동아시아 국제적 성격의 임진왜란
       * 한국사속의 창조적 리더십
    
     - 공부의 포인트
    공부의 포인트는, 무조건적으로 프린트물을 외워서는 안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프린트물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외워서 시험 때 작성하시면 교수님께서는 감점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프린트물을 아예 몰라서도 안됩니다. 또한, 교수님의 프린트물과 그것에 관한 교수님의 의견과 자신의 생각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과제
    과제제출시기 및 제출주제를 전혀 생각하지 않으셔서 제가 들었을 때는 과제가 없었습니다. 즉, 중간시험, 기말시험, 출석으로 판단하셨는데, 출석 20 / 중간 30 / 기말 50 이었습니다. 이전의 강의평가를 보니 과제는 아마 교수님께서 쓰신 책을 읽고 그것을 바탕으로 쓰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시험
    중간시험, 기말시험 모두 서술형 3문제가 나왔습니다. 말이 서술형이지, 논리적 근거에 입각하여 완벽한 모범답안을 요구하는 논술형 문제입니다. 교수님께서 가끔씩 판서하시면서 둘 또는 그 이상의 단어에 대한 의미분화문제, 프린트물들의 각 주제 전반에 대한 문제가 나옵니다. 배운 내용에 비해 문제가 참 거창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후자에 관한 문제는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일부)
      * 한국전쟁의 국제적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시험에 대한 준비는, 공부의 포인트 항목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프린트물에 대한 교수님의 보충, 심화설명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최소한 2장은 써야 좋은학점 나옵니다.

6. 학점 획득 난이도
    아무리 앞자리에서 열심히 들어도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는 능력 및 글쓰기 능력, 그리고 전공이 사학과이지 않으시다면 시험점수가 잘 안나올 수도 있습니다. 사학과로 입학하신 분이 아니실지라도 위의 두 가지 능력을 가지신 분이라면 좋은 학점 받으실 수 있습니다.

7. 총평
    처음에는 아 진짜 대학수업이다 라고 생각했습니다만, 점점 들을 수록 실망만 하게 되는 강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고등학교방식의 역사수업을 기대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강의를 날로 먹으시려는 성향이 강하십니다. 나름 제가 경험하고 느꼈던 점을 썻지만, 개인차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 한국사를 꼭 들어야겠다! 라고 생각하신 분은 다른 교수님을 알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 기타 사항
    쉬는시간에 개인적으로 이야기를 나누어보니 타 학과에 대한 차이는 인정하시나 차별은 굉장히 심하십니다.
    군소리가 그냥 군소리일 수도 있지만, 어떠할 때는 인생 선배로서 해주시는 조언같은 면도 많습니다.
    언젠가 수업에서 대출하다 걸리신 학우분이 있었습니다. 그 학우분을 면전앞에서 모욕을 주시던데, 학우들 다 보는 앞에서 그러셨습니다. 이러한 면으로 보아 교수님이 막무가내식 스타일인것 같군요. 개인적으로 굉장히 보기 안좋았습니다.
    교수님의 개인적인 전공은 한국현대사 입니다.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에듀팔

에듀팔

에듀팔

에듀팔